|
|||||||||||||||||||||||||||||||||
E220 Hi-Fi System |
|
Front Speaker : focal 165KRX2 Power Amp : Audiotec Fischer PP 52 DSP Sub Woofer : PP 7E-D |
Benz, E220.
2012년식 벤츠 C200에 장착된 포칼 & 오디오텍 피셔 맞춤형 시스템… |
|
많은 애프터 마켓 인스톨러들은 순정 시스템을 비하하는 발언들을 서슴치 않고 합니다만… 순정 오디오 시스템은 많은 노하우가 접목된것이 사실입니다. 네… 간과 할 수 없는, 수 많은 개발자, 엔지니어들의 노하우가 집결된 그런 결과물이다… 이거죠.
그런 부분들을 인정하고 보다 나은 사운드를 만들기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장착가의 소명입니다. 물론 스피커 유닛을 바꾸면 소리는 확 달라집니다. |
하이파이 오디오를 평가하는데는 여러가지 기준이 있습니다만 항상 기준의 코어가 되는것은 가격대비 성능과 유저의 취향, 시스템의 효율성이라 하겠습니다. 양산형 OEM 오디오를 두둔하는 입장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순정 오디오 시스템의 품질은 꽤 ‘우수하다’고 이야기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오디오 시스템의 구축은 현재 자신의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앞으로 구축할 자신의 시스템이 어떤 성향이었으면 좋겠는지 보다 구체적인 안이 필요할 것도 사실입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
맞춤형 시스템.
양산형 맞춤 시스템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커스텀 파츠들과 레퍼런스급 기기들의 조합으로 우리는… |
|
저명한 카-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 제조사들은 신형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년간 지속했습니다. 그 결과 각 차종별 고유 주파수나 각 스피커 섹션 – 트윗, 미드, 서브우퍼에 대한 최적의 레벨과 크로스 오버 컷팅 포인트를 득할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데이터는 새롭게 구축될 오디오 시스템에 고스란히 데이터로 입력되어 장착이 완료된 기기들이 차량안에서 최적의 상태로 운용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물론 독특한 당신의 취향을 위해 전용 애널라이저 프로그램을 통해 커스텀 셋팅 역시 가능하고 말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리스너는 레퍼런스 셋팅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각 차종별 최적의 애널라이저 셋팅값은 포칼등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문적인 이퀄라이저 셋팅 방법에 능숙하지 않은 유저나 인스톨러들도 보다 과학적이고 정확한 이퀄라이저 셋팅 – 타임 얼라이먼트, 레벨, 크로스오버 포인트가 포함된-을 할 수 있게 된것이죠.
기존의 파워앰프들과는 달리 슬림해진 고성능 앰프와 차량의 순정 커넥터에 100% 대응하는 I/0 케이블, 오랜 장착 경험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로 여러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스피커 마운트 프레임들은 인스톨러에게는 보다 편리한 시스템 장착을, 소비자에겐 평준화된 장착 퀄리티라는 성과를 이뤄냅니다. |
실용적인 시스템이란것은 무엇일까요? 오디오를 위한 자동차? 아니면 자동차를 위한 오디오? 둘다 아니죠~ 일상 생활에 보다 융화되는 시스템은 차량을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어야하며 나와 내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아닐까요?
확인하세요. 포칼 & audiotec fischer 조합의 오디오 시스템은 작은 크기의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로 서브우퍼 유닛을 효과적으로 수납과 동시에 최적의 초저음을 재생할 수 있게 합니다. 서브우퍼가 장착 되었다고는 하지만 트렁크를 보다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
물론 이런 배후에는 우수한 원자재의 선택, 성실한 장착가의 마인드가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하겠습니다. |
시스템 다이어그램.
차량에 적용된 시스템은 어떤 플로우로 작동되는 것일까요? |
|
매우 심플한 구성의 시스템입니다. OEM 헤드유닛에 100% 호환되는 순정 커넥터 대응 연결 짹으로 OEM 헤드유닛과 연결되는 파워앰프 PP-7E-D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그저 커넥터를 꼽는 것만으로 모든 시스템 와이어링이 완료된답니다. 참 간편하죠? ㅎㅎ
더욱 놀라운 것은 차종별로 제공되는 DSP 데이터를 통해 손쉽게 레퍼런스 사운드의 세계로 입문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방식으로 쉽게 작업하고 이미 준비된 DSP 데이터를 입력하면 끝! 뭐, 보다 개성있는 사운드를 만들고 싶다면 DSP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만의 사운드를 만들어도 좋겠습니다. 프런트 스피커와 리어 스피커에는 파워앰프 PP 52 DSP의 4개의 채널이 각각 할당되어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프런트 스피커는 2옴 드라이브로 50와트의 채널이 할당되구요, 리어 스피커는 4옴 드라이브로 35와트의 채널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트렁크에서 웅장한 저음을 담당하고 있는 PP 7E-D 서브우퍼는 6.5인치 두얼 보이스 코일 서브우퍼 2조로 구성된 서브우퍼 시스템으로 위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전용 케이블을 통해 파워앰프 PP 52 DSP와 연결됩니다. 근데 여기서도 재밌는 점이 있군요. 분명 파워 앰프 PP 52 DSP의 스펙은 5채널이라 표기되어 있습니다만 실제로 PP 52 DSP는 2개의 스피커 유닛에 적용되어 있는 총 4개의 보이스 코일 각각에 채널을 할당하여 구동하고 있습니다. 오호 이거 참 신기하군요? 결과적으로 프런트 스피커와 리어 스피커는 서브우퍼와는 독립적으로 4채널을 할당해서 구동. 서브우퍼는 전용 케이블을 통해 역시 외형상으로 4개의 보이스 코일에 각각 물려 구동되는 구조입니다. 헌데 왜 5채널이라 명하고 있을까요? 그것은 PP 52 DSP의 PC용 셋팅 툴을 구동 시켜보면 이해가 되는데요 프런트 좌우는 각각 A, B 채널. 리어 좌우는 각각 C, D 채널. 그리고 나머지는 서브우퍼 채널(160 와트)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이런 채널 구동 방식으로 인해 별도의 전원선 조차 연결되지 않는 이 조그만 파워앰프 하나로 보다 파워풀한 서브우퍼 구동이 가능해 진 것이죠. 놀랍습니다. 56 bit DSP 기술과 24 bit AD/DA 컨버터가 적용된 초저전력 파워앰프 PP 52 DSP, 최정상급 하이엔드 스피커 시스템, 프런트 스피커 포칼 165 KRX2, 맞춤형 서브우퍼 시스템 PP 7E-D로 완성된 카-하이파이 시스템이 여러분의 음악적 감성에 부합하는, 보다 현실적인 제안으로 찾아갑니다. 자, 그럼 장착이 완료된 차량을 살펴보겠습니다. |
프런트 도어
장착이 완료된 프런트 도어는 순정 트림에 가려져 … |
|
사실 장착이 완료된 프런트 도어의 사진은 그닥 보여드릴것이 없습니다. 순정 도어 트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장착되었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대체 무엇을 장착했는지 도어 트림을 탈거하기 전까지는 알기가 힘들죠… 대쉬보드 위에 장착된 포칼 TN53K 유닛의 인스톨 킷트를 보기 전까진 말입니다.
프런트 도어에 적용된 스피커 유닛은 Focal KRX2 모델로 보다 현실적인 가격대를 유지하는 레퍼런스급 컴포넌트(트윗 + 미드우퍼 + 패시브) 시스템이라 하겠습니다. 먼저 미드우퍼입니다. 2옴 보이스 코일, 100mm 네오디늄 마그넷, 뷰틸 서라운드 엣지, CKMV 샌드위치 케블러콘, 견고하게 제작된 알루미늄 바스켓 프레임으로 구성된 6.5인치 미드 우퍼는 강력하고 정확한 저음과 깨끗한 보이스를 충실하게 재생해냅니다. 특히나 CKMV 샌드위치 캐블러 콘의 강성은 포칼 최고의 하이엔드, 유토피아 라인에 근접하는 수치로 하이 파워로 구동시에도 콘의 뒤틀림이 없어 매우 안정되고 다이나믹한 사운드를 선사합니다. 포칼사의 새로운 트위터 TN53K는 혁신적이라해도 과언이 아닌 우븐 아라미드 파이버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다이나믹과 세밀함 모두를 잡은 놀라운 음질을 제공합니다. 트위터를 구상, 디자인 할때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콘지 경량화와 강성에 집중하여 새롭게 개발된 TN53K는 케블러 원단의 1제곱미터 면적당 100그램의 무게를 30그램까지 낮춰 트위터의 재질로는 매우 이상적인 결과물을 실현했습니다. 뛰어난 강성과 더욱 확장된 재생 주파수 대역… 기존의 알루미늄 이나 티타늄 소재를 사용한 트위터에 비해 음이 서서히 소멸되는 하모닉 딜레이 효과로 더욱 풍부하고 부드러운, 밀도감 충만한 음색을 만들어 냅니다. 최상급 파츠로 구성된 전용 패시브 네트워크는 각 유닛에 가장 적절한 크로스오버 포인트와 슬로프를 제공하며 3dB 스텝으로 트위터의 레벨을 조정할수 있습니다. |
|
보석과도 같은 귀한 스피커 유닛들은 오랜 시간 동안 여러차종의 스피커 마운트 배플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한 프로 인스톨러의 차종별 파츠에 견고하게 장착됩니다.
효과적인 스피커 장착을 위해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베이스 마운트 플레이트, 이와 함께 조립되는 자작나무 스피커 마운트 배플로 최적의 구동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정교하게 제작된 베이스 마운트 플레이트와 자작나무 스피커 마운트 배플을 확인하세요. 엄선된, 고 퀄리티의 오디오 전용 선재들과 함께 최적의 사운드 결과물로 음악 애호가 여러분들께 최고의 감동을 선사합니다. |
|
킷트에 포함되어있는 온대쉬 타입의 트위터 마운트는 여러 차종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방사각을 취하고 있습니다. 커스텀 마운트 대비 효과가 우수하며 미려한 디자인으로 보다 빠르게 시스템 장착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
각각의 유닛닛에 가장 적절한 크로스오버 포인트와 슬로프를 제공하며 3dB 스템으로 트위터의 레벨을 조정할수 있는 패시트 네트웍. |
우븐 아라미드 파이버와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TN53K 트위터. |
프런트 스피커와 함께 PP 52 DSP에 물려 더욱 풍부한 저음을 내주는 서브우퍼 시스템 PP 7E-D. |
자작나무와 알루미늄 베이스 플레이트로 제작된 스피커 마운트 배플… |
마치며…
심플하면서도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레퍼런스 사운드의 세계… |
|
Front Speaker : focal 165KRX2 Power Amp : Audiotec Fischer PP 52 DSP Sub Woofer : PP 7E-D |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