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다큐멘터리 3

대망의 마지막회 감격의 사운드를 확인합니다. 👍

안녕하세요 커스텀의 왕국 팀보가. 카니발 다큐멘터리 3번째 이야기, 마지막 회 시작합니다.

순정 서브우퍼 위치에 장착되어 공간 활용성이 돋보이는 인클로저는 카페트로 마감된 패널을 추가해서 마감을 완료합니다.

레프트 리어 사이드 패널을 조립하고 있는 임승재 팀장.

패널이 조립된 후의 모습은 더 할 수 없을 정도로 단정한 모습입니다. 이 정도의 체적을 가진 인클로저가 이렇게 말끔하게,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면서 조립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죠.

유닛 보호를 위해 어쿠스틱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우드 그릴을 끼워 주면 서브우퍼 마감은 모두 끝납니다.

차근차근 차량의 모든 트림들을 세심한 손길로 조립합니다.

바닥의 레일을 포함해 안전벨트, 2열 시트 그리고 3열 시트까지 조립을 진행하죠. 사운드 세팅전에 탈거되었던 거의 모든 파츠들을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이렇게 차량은 입고 당시의 컨디션으로 회복됩니다.

차량의 전체적인 사운드를 담당할 헬릭스 V12 DSP입니다.

카니발 순정 오디오 본연의 시그널을 광케이블을 통해 그대로 DSP에 입력할 수 있게 해주는 사운드 힐러와

더 박력 있는 저음을 위해 파워 앰프 매치, M2.1을 서브우퍼 운용에 적용했죠.

엄청나게 복잡한 배선들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하게 모든 음향 기기에 연결됩니다.

와이어링이 완료된 DSP, 파워앰프, 사운드 힐러가 단정하게 정리되어 있군요. 보기 좋습니다.

오랜 기간 작업을 진행하는 차량들은 방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전용 충전기를 사용해서 배터리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죠.

본격적인 세팅에 앞서 차량에 장착된 음향 기기들의 펌웨어를 최신 상태로 업그레이드합니다.

근데 무슨 문제라도 있는 걸까요? 임승재 팀장의 표정이 심상치 않습니다.

어허 이런 큰 문제가 생긴 것 같군요. 무슨 일일까요?

난감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승재 팀장과 김신후 팀장은 시스템의 배선을 포함 기기의 결함 등 모든 부분을 체크해 나갑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주 작은 부분에도 혐의를 두고 일일이 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일종의 트러블 슈팅은 기술자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죠.

자, 면밀한 검토로 모든 문제는 해결되었고

검토를 위해 해체되었던 복잡한 배선들도 모두 원래 상태로 복구되었네요.

전반적인 시스템이 모두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이제 싱킹 시트를 조립하고 트렁크 도어 스커프까지 조립 완료해서 차량 실내 뒷부분을 완료합니다.

그리고 조수석 시트를 차량의 실내로 옮기고 고정은 하지 않습니다. 최종 사운드 세팅을 위해서 시트 밑의 음향 기기들을 살펴야 하거든요.

운전석 시트는 온전하게 조립해서 최종 사운드 세팅을 위한 준비는 완료 됩니다.

앞으로 진행될 사운드 세팅도 그렇지만 단순하게 생각해도 거의 모든 부품이 탈거되었던 차량이 이렇게 입고 당시의 컨디션으로 완전하게 회복되는 과정도 보는 이들에겐 참 대단한 광경입니다.

타임 얼라인먼트 세팅을 위해 운전석 헤드레스트에 마이크를 설치합니다.

홈 오디오와 달리 리스너 기준으로 제각각의 거리, 위치, 높이를 가지고 있는 자동차 실내 환경에서 청자가 스피커 정 중앙에 있는 듯한 효과를 주기 위한 중요한 세팅이죠.

요상한 소리들을 시각 데이터로 변환해서 각 스피커의 도달, 지연시간을 조정합니다. 이러한 타임 얼라인먼트 세팅으로 향상된 분리도와 스테이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깔때기 같은 것으로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를 분석하고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만 사실은 그렇지 않죠. 이것은 그냥 뻘짓입니다.

타임 얼라인먼트 세팅이 완료되면 이제, 차량 안에서 각 드라이버들이 최대한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세밀한 세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세팅을 하는 동안 테스트 음원들을 포함, 수많은 곡들을 고루 청취하게 되는데요. 세팅 중의 사운드를 잠깐씩 들어볼까요? 지금부터 듣게 되는 소리는 모두 무선 핀 마이크를 사용해 녹음된 것입니다. 참고하고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임승재 팀장, 2열 상석에 앉아 세팅을 진행합니다. 1열 세팅과 반복되는 과정으로 2열에서 최적의 스테이지와 아름다운 소리를 즐길 수 있도록 1열에서의 세팅은 무시하고 2번째 세팅을 진행합니다. 물론 청자의 위치가 바뀌기 때문에 타임 얼라인먼트 세팅도 2열 전용으로 새롭게 진행해야 하죠. 1열에서 진행한 세팅과 동일한 과정으로 2열 세팅도 진행합니다. 세팅이 진행되는 동안의 사운드 잠깐씩 들어볼까요? 지금부터 듣게 되는 소리도 무선 핀 마이크를 사용해 녹음된 것입니다. 참고하고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자, 사운드 세팅과 차량에 진행되어야 할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앞에서 확인한 소리들은 무선 핀 마이크를 통해 녹음된 것으로 차량의 사운드를 충분히 느끼기엔 부족하죠. 아쉬우면 안되니까 촬영팀은 소니 리니어 레코더로 완성된 차량의 사운드를 녹음했습니다. 현장의 상황은 이렇게 시끄러운 소리들이 가득 합니다. 따라서 녹음에 이런 잡음들이 다소 들어갔습니다. 이 부분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테이지 2, 즉 2열 스테이지 세팅으로 선택했고 레코더 위치는 2열 가운데입니다. 소리를 들어보겠습니다.

녹음을 진행하기엔 말도 안되는 열악한 환경입니다만. 차량에 적용된 시스템은 뛰어난 밸런스와 아름다운 음색을 보여주고 있군요.

마치 차량 한 대를 통째로 만들듯 광범위한 작업 범위와 공정을 진행했지만 차량은 입고 당시, 새 차 컨디션을 그대로 유지, 여러 전장 아이템들과 하이파이 시스템까지 모두 완전하게 장착, 세팅을 완료하고 출고되었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세 편의 영상은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합본하여 별도 업로드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작업 내역

썬팅 전면 : 브이쿨 KB 35

측1열 : 브이쿨 KB 15

측2열~후면 브이쿨 KB 05

방음 방진 방청 StP 골드 언더코팅

StP 골드 엔진룸 방진, 방음

StP 골드 실내 방진, 방음

StP 플렉스 도어 방진, 방음 (4p)

StP 골드 트렁크 방진, 방음

대시보드 방음

전장 블랙박스, 아이나비 QXD7000

보조 배터리 케어셀 CZ12A

커페시터, 케어셀 부스터캡

카오디오 DSP, HELIX V TWELVE

OPCAL I/F HEC-BT

HELIX Director

PNP케이블

사운드 힐러 (SPDIF to Optical)

1열 스피커, FOCAL 165KX3

센터 스피커, FOCAL KX3

2열 스피커, 유토피아 M No.6

서브 우퍼, 포칼 P20F

서브 우퍼 앰프, MATCH 2.1

서브 우퍼 인클로저 커스텀

리어 도어 커스텀

ACC : POWER CABLEL, SIGNAL CABLE, FUSE HOLDER

유리막 쉴렉스
PPF 도어컵

도어 엣지

주유구

트렁크 리드

라이트

B / C 필러

필수카케어 전면 유리 발수

타이어 왁스 코팅

실내 가죽 코팅

피톤치드 연막 살균

가니쉬 코팅

신차검수 1급 자동차 정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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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여섯 x 팀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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