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패널 지옥!! 이젠 더이상 없다!! 알고 합시다!!!
터치패널 셋팅 방법
요즘들어 부쩍 터치패널들의 문제로 인스톨러들의 고민들이 말이 아닌데요. 그 대표적인 예로

1. 터치가 눌리지 않는다거나
2. 감도가 이상하여 매우 세게 눌러야 한다든가
3. 터치패널의 특정 부분이 잘 눌리지 않는다든가.

하는 증상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래서 뭐 기기를 바꾸기도 여러번, 터치패널을 바꾸기도 여러번, 마감재를 떼었다 붙이기를 수십번을 반복을 하고 아주 고생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우리 연구원들 께서 직접 방문해서 셋팅을 해드리는 경우도 있고말이죠;;;;;

이제는 그러지 말자구요. 터치패널의 구조를 이해하면 더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터치패널 셋팅 방법 요즘들어 부쩍 이런 현상들이 생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전에는 터치패널을 공급하는 업체들이 극소수였습니다.
2. 그러다 보니 돌고 도는 제품들이 모두 한곳에서 나온지라.
3. 터치 스펙이 모두 같았죠.
4. 허나 요즘은 여러 제조사에서 혹은 여러 나라에서 수입된 저가 터치패널들이 넘쳐나면서
5. 터치패널들 마다 스펙이 다른 경우가 빈번하게 있습니다.
6. 따라서 스펙이 다른 터치패널을 기존의 작업방식으로 작업하게 되면?
7. 위와같은 저런 일들이 벌어지게 되는 것이죠.

자, 그럼 어떻게 터치패널을 살펴보고 기기에 연결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쉽게 설명해 드릴테니 천천히 보세요. 원래 말로하면 더 쉬운데 글과 사진으로 설명하려니 약간 복잡할 수 있습니다.

자, 갑니다!!!

터치패널 셋팅 방법
자, 보세요. 이것이 일반적인 터치패널의 구조 입니다. 터치패널을 보면 테두리가 있죠? 대부분 은색으로 되어있는 그것 말입니다. x1 과 x2는 가로의 좌표를 계산하는데 사용 됩니다. 그리고 Y1과 Y2는 세로의 좌표를 계산하는데 사용되지요. 터치 패널이 눌려지는 위치에 따라 저항값이 달라지고 기기(내비게이션 이나 기타 하드웨어)들은 그 변화 무쌍하게 입력되는 저항값에 따라 X,Y 좌표값을 계산하게 되는 것입니다.

헌데… 이게 참 이상한게 말이죠. 이 좌표값이 틀어지거나 핀배열이 달라 졌을 경우 아예 작동이 안되거나 하면 장착자들이 덜 헷갈린텐데… 이게 살짝 잘못 입력되도 어떻게하면 또 되긴 된다 말입니다. 바로 이런점들 때문에 기기가 불량이라고 생각 하거나 터치패널이 불량 혹은 마감재등에 터치가 눌리는 것이 아닌가 하고 엄청 헤매는거죠. ㅋㅋ 자, 계속해서 보겠습니다.

모든 터치패널은 모니터에 터치 패널을 붙여놨다고 생각한 방향에서 봅니다. 즉, 터치패널을 보면 모니터에 부착할 수 있도록 양면 테잎 처리가 되어 있잖아요? 그 쪽이 뒷면입니다. 물론 그 반대편이 앞면 이구요. 앞면 방향으로 봤을때, 위의 그림 처럼 1번과 3번이 각각 x1, x2 (가로 축) / 2번과 4번이 각각 y1, y2 (세로 축)입니다.
터치패널 셋팅 방법
자, 어떻습니까? 이해가 되시죠? 요렇게 생겨 먹었으면 보통 표준 규격의 핀 스펙이라 하겠습니다. 근데 여기서 보면 x2와 y2는 잘 알겠는데… x1과 y1은 구분하기 힘들다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것은 이렇게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터치패널 셋팅 방법
하단의 필름 부터 따라가면 되겠습니다. 쭉 따라서 올라가다 보면? 화살표 처럼 끝나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 끝나는 부분의 축이 어디냐에 따라서 x1, y2, x2, y1의 값이 정해지는 것이죠. 어때요? 참 쉽죠? 그럼 이젠 내비게이션에서의 입력 핀스펙만 알면 끝입니다. 요즘 시장의 화두인 I-ONE 셋탑 모델을 예로 들어 볼까요?
터치패널 셋팅 방법

자, 내비게이션 아이원(I-ONE)의 터치 연장 케이블입니다. 좌로부터 x1, y2, x2, y1 순서대로 연결됩니다. 다시 한번 확인 해볼까요? (커넥터의 접접이 아래로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1. 검정색 : x1
2. 녹색 : y2
3. 적색 : x2
4. 백색 : y1

케이블 색상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니 항상 핀 스펙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뭐, 여기 까지 알아놓으면 제 아무리 핀스펙이 제멋대로 꼬여버린 터치패널이라도 정확하게 x1, y2, x2, y1의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겠죠? ㅎㅎㅎ 마지막으로 예제를 한번 더 확인하고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터치패널은 핀배열이 또 다른데요. 함께 보시죠

터치패널 셋팅 방법
헐… 이것 보세요 이 터치패널의 경우는 터치패널 핀 스펙이 완전히 다릅니다. 1번이 y1, 2번이 x1, 3번이 y2, 4번이 x2입니다. 이렇게 되어있을 경우 위의 터치패널 연장선 스펙에 따라 핀배열을 바꿔서 작업하면 되겠죠? ㅎㅎ 이런걸 그냥 작업하게 되면 바로 터치가 이상하게 작동하거나 심하게 눌러야 터치 포인트가 먹거나, 엉뚱하게 작동하거나 하는 이상한 증상들이 발생하는 것이랍니다.

정확하게 연결한 후 터치 보정만 살짝 해주세요 그럼 샤방한 터치감의 상쾌한 작동이 여러분을 기다린답니다^^ 작업에 있어서 미신은 없습니다. 그저 정확하고 과학적인 접근 방법만 있을 뿐이죠.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