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458 스페치알레’는 끊임없는 기술연구와 혁신을 추구하는 페라리의 핵심철학을 반영한 최신작인데요. 페라리는 이번 연구를 통해 파워트레인과 공기역학 그리고 차량 동역학의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어내어 이미 최고의 수퍼 스포츠카로 인정받았던 458이탈리아 차종을 진정 ‘;스페셜(Speciale)’;한 이름에 부끄럽지 않은 모델로 환골탈태시켰습니다. 특히, ‘458 스페치알레’에 최초로 적용된 다양한 공기역학 기술과 정교한 기술적 솔루션은 향후 출시되는 페라리 전 차량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 세계 최초로 공개
페라리가 오는 9월 열리는 '2013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Speciale)'를 세계 최초로 공개합니다.
페라리가 오는 9월 열리는 '2013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Speciale)'를 세계 최초로 공개합니다.
페라리가 오는 9월 열리는 '2013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Speciale)'를 세계 최초로 공개합니다. 페라리가 오는 9월 열리는 ‘2013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Speciale)’를 세계 최초로 공개합니다.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는 끊임없는 기술연구와 혁신을 추구하는 페라리의 핵심철학을 반영한 최신작인데요. 페라리는 이번 연구를 통해 파워트레인과 공기역학 그리고 차량 동역학의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어내어 이미 최고의 수퍼 스포츠카로 인정받았던 458이탈리아 차종을 진정 ‘;스페셜(Speciale)’;한 이름에 부끄럽지 않은 모델로 환골탈태시켰습니다. 특히, ‘458 스페치알레’에 최초로 적용된 다양한 공기역학 기술과 정교한 기술적 솔루션은 향후 출시되는 페라리 전 차량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미드-리어 V8엔진은 ‘올해의 엔진상(The 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Awards)’의 ‘최고 성능 엔진상(Best Performance Engine)’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한 기존 458 이탈리아 엔진의 퍼포먼스와 주행감을 역대 최고치로 끌어 올린 결과물이기도 하죠. 이를 통해 페라리는 도로주행용 자연흡기 엔진이 달성할 수 있는 최고치인 리터당 135마력(hp/l)의 경이로운 출력을 보유, 페라리 역사상 가장 강력한 자연 흡기 V8 엔진(605 hp) 을 완성했습니다.

강력하게 개선된 엔진과 가벼워진 무게를 통해 이뤄낸 1 마력당 2.13 kg의 탁월한 무게당 출력비 덕분에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 의 0-100 km/h는 단 3.0초(0-200km/h는 9.1초)의 경이적 기록을 보이며, 피오라노 서킷에서도 1’23″5의 뛰어난 랩 타임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보다 강력한 퍼포먼스를 구현하기 위해 필수적인 공기역학 구조 개선은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와 피닌파리나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완성되었습니다. 차량 설계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특징은 최고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끌어내기 위해 차량의 전/ 후면에 유동적 공기역학 디자인을 적용, 다운포스와 드래그의 균형을 최적화 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페라리는 역사상 공기역학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E Index of 1.5) 차종을 완성 했습니다.

페라리가 오는 9월 열리는 '2013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Speciale)'를 세계 최초로 공개합니다.
이미 페라리가 독보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분야인 주행 안정성에서도 차량 동역학 보조 시스템에 적용된 최신 기술 덕분에 운전자는 고속 주행 상황에서 파워 오버스티어 제어를 포함한 순간적인 차량 제어를 보다 자신 있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차량 응답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의 가장 혁신적인 기술 중 하나인 사이드 슬립각 콘트롤 시스템(SSC: Side Slip angle Control system)은 한계 상황에서도 차량 제어를 용이하게 만들어 차량 안정성과 주행감을 크게 향상시켜주는데요. 이 새로운 동적 제어 알고리즘은 차량의 사이드 슬립을 각 순간마다 정확히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F1-Trac 트랙션 컨트롤과 연계, 토크생성을 최적화할 뿐만 아니라 정교한 E-디퍼렌셜 (E-Diff) 시스템을이용하여 전륜과 후륜 사이에 최적화된 토크 분배를 가능케합니다.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Cup 2 타이어는 수 차례의 트랙 테스트와 시뮬레이션 세션을 포함하는 인텐시브 콜라보 프로그램에서 특히 그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이 타이어는 건조 노면에서 싱글 랩 퍼포먼스 뿐만 아니라 연속된 후속 랩에서도 퍼포먼스 일관성을 향상시킴은 물론, 빗길에서도 최대 접지력을 발휘하게 합니다.

글 : 최상운 / 일여섯 수석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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