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장착
이렇게 해서 되겠어요? 안 되겠어요? G80 카오디오 시스템 어쩔? 😱
그리고 당연히
엥? 이게 뭐냐? 뭔 놈의 스피커를 고무줄로 묶어놨냐? 고객의 오더를 이따위로 ;;; 이거 미친 거 아닙니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일여섯입니다. 멀리 진해에서 팀보가를 찾아주신 고객님의 기막힌 사연이 있는 차량이에요. 스피커 교체, 방진 작업을 타샵에서 이미 했는데 방지턱, 비포장, 기타 요철을 지날 때 도어에서 달그락거리는 잡소리도 나고 가지고 계셨던 카오디오 기기들도 추가 장착 세팅하기 위해 팀보가를 찾아 주셨는데요.
아니 글쎄 도어트림을 탈거해보니까. 세상에 스피커가 고무줄로 묶여있어요. 이게 뭡니까 이게 아… 이거 보고 급발진 해서 쇼츠 영상에서 이런 말도 했죠…
이런 건 정말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몇몇 이상한 사람들 때문에 정직한 기술 서비스를 행하는 장인들 마저 피해를 입게 되는 것 아닐까요?
왠만하면 이 3인치 드라이버에 자작나무 배플 마운트를 제작해서 다시 장착을 하려고 했는데… 배플 마운트가 고정될 피스 마운트를 아예 잘라내버려서 고정이 될 수도 없는 상황을 만들어놨어요. 참담하네요.
저희 팀보가, 그렇다고 이대로 차량을 출고할 수는 없어서 초음파 융착기로 남아있는 사출 부분을 눌러서 피스가 들어갈 자리를 만들고 현상태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으로 스피커를 단단하게 고정해 드렸습니다. 아 이정도로는 성에 안 차는데 도어 트림을 새로 구매하거나 도어 커스텀을 진행하지 않고서야 방법이 없었어요.
현대자동차 서비스에 확인해 봤더니 G80 도어 트림이 운전석과 조수석 도어 트림 가격이 개당 대략 70만 원 정도 하더라고요. 합하면 140만 원인데 하참… 생각할수록 안타깝네요.
게다가…
도어 방진 작업을 했다고 하는데… ㅋㅋㅋ 헐 ;;; 제가 정말 수백 번 말한 것 같은데 방진 매트는 진동면에 완전히 밀착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롤러로 꼼꼼하게 문지르고 문지르고 또 문질러서 진동면에 밀착 시켜야지 효과가 있는 것이거든요?
헌데… 방진 작업을 했다는 도어 모듈 한번 보세요. 이게 ;;; 붙기는커녕 이렇게 막 펄럭거립니다. ;;; 뭡니까 이게 ;;;; 세상에 이러고 돈 받으면 안되죠. 예 절대 안됩니다. 이런 작업은 고객에게 돈을 받는 게 아니라 주고 해도 안됩니다. 절대 안되는거예요.
바깥쪽 철판도 더 가관인데요… 이것 보세요. ;;; 아놔 ;;;; 스피커 뒷 부분에만;;;; 헐 게다가 먼 스펀지를 붙여 놨어요. 자동차 전용 흡음재 사일런트 코트가 아니라 그냥 방산시장 같은 데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말 그대로 스펀지요 ;;; 바깥쪽 철판같이 빗물이 들어오고 습기가 생길 수 있는 곳에 이런 거 쓰면 스펀지가 물을 먹어서 철판 안쪽에서 녹이 올라와요!! 그나마 G80 도어는 알루미늄이니 다행이지 ;;; 어휴 ;; 정말 뭐 이런 사람들이 다 있냐고!
자, 다… 뜯어내고 다시 하기로 합니다. 방진 매트를 제대로 시공했다면… 제거하는 데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리거든요? 근데 이거 보세요 … 그냥 막 뜯어져요.. 이걸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대충 엉망진창으로 붙여놔가지고 그냥 이렇게 막 떨어져요.
도어 모듈엔 StP 플랙스 매트를 시공해서 강성과 진동을 방지하고요 바깥쪽 철판엔 StP 골드 방진 매트를 시공해서 진동과 차음을 합니다.
이렇게 하는 거 아니에요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하는 겁니다.
이렇게 하는 거 아니에요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하는 겁니다. 어으 … 아무리 힘들고 귀찮다고 해도 그렇지 돈을 받고 일하는 사람들이! 자기 입으로 자신이 프로라고 하는 사람들이 이게 이게 이게 뭡니까 대체 그쵸?
다 뜯어버리고 완벽 + 깔끔하게 방진 매트 시공해 드렸어요.
그리고 차주분 기존에 가지고 계셨던 기기들 챙겨오셨는데요. 헬릭스 V12 DSP와 포칼의 명기 유토피아 TBe 그리고 전용 챔버입니다.
TBe는 전용 챔버에 장착해서 대시보드 양 옆에 장착했고요. 고가의 헬릭스 V12 DSP가 제 실력을 내줄 수 있도록 G80 렉시콘 순정 오디오 본연의 신호 SPDIF를 DSP에 직접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사운드 힐러 추가 적용했습니다.
V12라 하더라도 G80의 많은 스피커를 모두 멀티로 운용할 수 없으니까 리어 스피커는 이렇게 문도르프 커패시터를 적용해서 효과적인 채널 운용을 했어요. 차량의 배선 손상이 없도록 커넥터 투 커넥터, 짹바이짹 케이블 작업도 눈에 띄는군요.
DSP와 사운드 힐러 장착 그리고 배선 정리까지 완료된 트렁크! 깔끔하네요.
방진 작업부터 스피커, DSP 장착 이렇게 꼼꼼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거예요 앞에서 확인한 것처럼 그렇게 아무렇게나 막 하는 아니에요.
이렇게 작업이 완료되면 홈 오디오와는 달리 청자의 귀에서 제각각의 높이와 거리로 흩어져 장착되어 있는 스피커들의 지연, 도달 시간들을 일정하게 맞춰주는 타임 얼라인먼트 세팅, 각각의 스피커들이 제 목소리를 내줄 수 있도록 유닛 각각의 대역을 나눠주는 크로스오버 포인트 세팅, 여러 개의 스피커들이 너무 튀거나 부족하지 않도록 레벨을 고르게 맞춰주는 밸런스, 정교하고 세밀한 사운드를 위한 이퀄라이징 등 복잡하고 전문적인 사운드 세팅이 진행됩니다.
자, 이렇게 교정된 G80의 카오디오 사운드 확인해 볼까요? 오늘의 선곡! Pascal Letoublon의 프렌드십 약 1분 30초간 듣고 오늘 영상 마치겠습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해 주세요.
카오디오는 역시 팀보가에서!!
적용 기기
DSP | Helix V Twelve |
인핸서 | 사운드 힐러 |
speakers | Focal Utopia TBe / CDT |
Chief Tuner | 노승환 (EMMA 1위) |
일여섯 x 팀보가
전화문의 : 032-574-3337
주소 : 인천광역시 서구 석남동 642-20
- 이메일 : audiowork62@gmail.com
Credit
- 일여섯의 모든 사진과 영상은 이미지 작업이 아닌, 직접 촬영한 것입니다.
- 사진에 모아레 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실물에서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일여섯에 있으며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 일여섯의 모든 문구, 이미지, 텍스트, 템플릿 코드는 계약을 맺은 전문 대리점들만 사용할 수 있는 유료 컨텐츠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